09 젠쿱 2.0 M/T 연비 Car

젠쿱으로 갈아탄 지 약 9개월.

이제 '음 이 차는 이렇구나'라고 말할 수 있는 시점이 될 듯 하다.

특히 연비...초기엔 3.8 A/T 사양과 별 연비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었는데 대략 적산 15000 키로를 넘어선 시점에서 전반적으로 연비가 향상됨이 보인다. 특히 속된 말로 조지면 3.8과 큰 연비 차이가 없는데 아껴 달리면 제법 아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할까.

최근 기록한 구간 연비는...

여의도 남단 오일뱅크 급유 후 -> 1회 신호 대기 -> 강변로 지체 구간 주행 -> 한남대교 -> 경부 반포에서 양재 지체 구간 주행 -> 양재에서 영동 용인 휴게소 80~120 정도로 주행

의 경우 구간 리터당 14.6 키로를 마크했다. 대략 판교 즈음에서부터 연비를 의식하며 주행했고 그럼에도 크루즈를 쓰진 않았다. 주위 흐름에 발맞추어 적절히 가감속은 했음. 연비는 상승 중이었고 이 페이스로 계속 달릴 경우 리터당 15키로 정도가 나오게 된다는 것이 통설인 듯.

여의도에서 이천 청강대를 왕복한 후 집에 주차 완료 후 확인한 왕복 구간 연비는 리터당 14.2키로.

등등의 사례를 토대로 경험적으로 내린 연비 결론...

- 통상 장거리 위주의 주행으로 기대할 수 있는 연비는 14키로대

- 한편 시내 위주의 주행으로 기대할 수 있는 연비는 7키로대

- 50:50 정도의 배합일 때 대략 10키로대



이전에 한 달 이상 타 본...  

티뷰론 2.0 M/T의 통산 9~10키로대
RX-7 M/T의 통산 5키로대
350Z의 통산 7키로대
카레라4S의 통산 6~7키로대

의 퍼스트카들과 비교한다면 매우 만족스러운 연비라 할 수 있겠다. 근데 350이나 카레라4s의 경우 시내주행 비율이 좀 높았음. 그 때 출퇴근 루트의 이유로. 그 점은 감안해야 할 듯.

덧글

  • 욜덴 2012/06/06 21:54 #

    괜찮은 연비네요... 지금 터비 mt 를 운영하고있는데 차계부에찍히는 연비는 대략 9 정도 입니다.
    이게.. 사실 연비중심으로 셋팅한 차가 아니다보니..(기어비 짧음, 5단 기어, 16인치,시내80%+서킷20%)
    중형 세단급의 실연비가 나오는데. 훨씬 무거운 차량의연비가 저정도라니.. 생각보다
    소모품 가격대만 어느정도 괜찮으면 괜찮네요..
  • 알렉셀 2012/06/07 11:22 #

    소모품은 3년 무상이라 아직 돈 들어갈 일이 없었는데 이제 슬슬 들어갈 일이 있겠네요. 오일쿠폰은 1개 남았으니 한 번 더 쓸 수 있겠네요.

    다른 부분은 별로 마음에 걸리지 않는데 이 차를 본격 달리기 용도로 쓸 때 제일 마음이 무거운게 타이어입니다.
  • 울트라 2012/06/07 10:32 #

    저는 출퇴근길이 북악산길-낙원상가-남산1호터널-경부고속도로-판교대왕TG 이렇게 되서 정체구간만 다니는 탓인지 늘상 연비가 7.3~7.4km/L 정도 됩니다. 아직 3개월 5,000km라는 점을 감안해도 연비 참 안나오네요. 그래도 뻥 뚫리는 고속도로로 규정속도 부근 정속주행 해보면 확실히 12~13km/L 까지 나오기는 합니다.
  • 알렉셀 2012/06/07 11:23 #

    확실히 코스가 중요한 듯 합니다. 젠쿱도 정체 구간과 원활구간 정속주행 연비에 7쩜대와 14쩜대로 두 배 가량 차이가 나지요. 특히 얼마나 기름 날리며 공회전하고 서 있느냐가 연비 악화의 핵심이라고 봅니다. 확실히 ISG는 유용한 아이템인 듯 합니다.
  • 욜덴 2012/07/03 06:00 #

    이제 와인딩도 고연비가 대세인가봅니다... 팀사람들 기변하는데 하나같이 gdi....
    아아.. 86 뽑고싶포요....~~~ 돈 많이벌어야하는데.. 쩝...
  • Shagia 2012/11/18 02:40 #

    젠쿱.0 연비 안좋다 안좋다 해도 역시 저배기량 터보라 부스트만 적절하게 컨트롤하면 제법 좋네요.

    투스카니 엘리사 수퍼차져 탑니다만 목포-용인 장거리 왕복주행시 50L에 650km 주행으로 간신히 13km 마크했는데 말이죠 ㅎㅎ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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